에어온 기술요약

발명의 설명
발명의 명칭

매연저감장치 (Smoke reduction device)

기술분야

본 발명은 매연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써, 보다 상세하게는 에어필터에 반전 도성 세라믹 소자인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발열체를 설치하여 에어필터를 통해 필터링되어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에 원적외선과 다량의 음이온을 혼합하고, 혼합된 공기를 가열하여 원적외선이 사용온도에 따라 발생하는 에너지를 극대화하여 차량의 엔진룸으로 공급하는 매연 저감장치 제어부를 구성하고, 매연저감장치 제어부에서는 설정된 전압 이상에서만 동작하도록 구성함으로 동작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겸비하여 내연기관의 연소효율을 극대화하여 매연저감 효율을 높인 매연저감장치에 관한 것이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최근 자동차의 급증가로 대기오염 및 환경오염 문제로 이슈가 되어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의 배기가스 문제로 인한 환경 오염문제가 다시 한 번 대두되면서 동식물과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심각한 환경(공기) 오염으로 인한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해 공장문을 닫거나 자동차를 격일제로 운영하는 등 환경 오염문제를 해결하고자 방안이 꾸준히 모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자동차는 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중요한 생활수단이 되었으며, 이에 전 세계가 차량의 배출가스를 줄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와 같은 제2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출시 및 배기가스와 친환경 피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매연절감장치 등이 출시되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와 배터리로 충전하여 운행하는 전기자동차는 기술력과 안전성 및 고가인 점등으로 시장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오래된 경유차들은 고액을 지급하여 DPF를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은 연료탱크에서 연료공급펌프와 필터를 지나 연료분사 펌프에서 분사노즐 또는 인젝터로 이송하여 실린더에서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순서로 작동하여 동력에너지로 전환된다.
이와 같이 내연기관에서 자동차나 각종 기계장치의 엔진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안에 혼합기를 흡입하고, 혼합기가 연소한 후 연소가스를 분배하는 흡배기 장치가 설치된다.
이때, 사용되는 공기흡입 장치는 흡기매니폴드와 에어필터 등으로 구성되어, 흡입하는 공기 속의 이물질을 에어필터로 제거하고, 흡기매니폴드는 기화기에서 만든 혼합기를 각 실린더로 분배하여 연소되도록 한다.
그런데, 이러한 공기흡입장치의 경우, 외부 공기를 직접 흡입하여 기화기로 전달하기 때문에, 겨울철과 같이 기온이 낮을 때나 습기가 많을 때에는 엔진의 효과적인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또한, 엔진 시동을 건 직후에는 예열시간이 많이 필요하여, 이로 인해 예열시간만큼 출력이 저하되어 연비가 저하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